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의 목적은 취업을 준비 중인 청년(18~35세)들에게 매월 50만 원씩 취업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청년수당과는 결이 다른 제도입니다. 청년수당은 서울시에서 비롯되어 전국으로 시행된 제도이고요.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은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신청자격은 ?
기준중위 소득 120% 이하인 청년이거나 만 18 ~ 34세에 해당하며 졸업이나 중퇴 이후 2년 이내 미취업자가 신청할 수 있으며 6개월 동안 매월 50만 원씩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최종학력을 증명하는 졸업증명서나 졸업학점 이수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졸업증명서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받는 방법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신청방법은 ?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 > 지원금 신청으로 이동하여 로그인합니다. 개인정보수집 등의 동의 과정을 거치고 기본정보와 졸업 정보 등도 꼼꼼히 기재합니다. 구직활동계획서 입력과 입력 정보 최종 확인 후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자칫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막상 해보면 아주 간단한 작업입니다.
▶지원금의 혜택은 ?
대부분 가구원의 소득정보는 최근 3개월간 건강보험료를 토대로 산정됩니다. 하지만 이 자료로 산정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고용노동부가 직접 건강관리공단 담당부서에 직접 문의하여 확인하게 됩니다. 일단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제도의 자격요건을 갖추게 되면 6개월간 월 50만 원씩 총 300만 원의 지원금을 지원받습니다. 또 취업성공 금이라고 하여 취업 후 3개월 근속한 경우 현금 50만 원을 지급받는데 만약 취업 준비 중 6개월 전액을 지원받았다면 제외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