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의 효능
팥은 아주 친근하게 우리 생활의 먹거리로 자리 잡은 지 오래입니다. 단팥빵이나 팥빙수 같이 팥을 주재료로 하는 식품들도 많은데요. 하지만 팥은 맛뿐만 아이라 다양한 효능을 효능을 지녔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몸에 좋은 팥의 다양한 효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팥의 쓰임새는 다양합니다. 죽으로 쑤어서 먹기도 하고 떡이나 빵의 고물이나 속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팥빙수같이 시원하게도 먹을 수 있습니다. 팥의 열매는 한해살이 풀로 30~50cm까지 성장합니다. 소두, 적두, 적소두라고 불리며 곧추서거나 덩굴성이 입니다.
▶ 만성피로에서 벗어나자
간은 우리의 장기 가운데 피로와 가장 밀접한 연관성이있는 장기입니다. "간 때문이야 ~"라는 광고도 있을 정도지요. 간을 해독하는 데는 망간이 필수 미네랄입니다. 망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작용에 반드시 필요한 물질입니다. 이런 망간 성분이 팥에 다량 함유되어있는데요. 100mg 당 1730mg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비타민B1의 함량도 다른 곡물에 비해 월등하게 함유되어있다고 하니 당연히 신진대사에 도움이 될 것이고 아무래도 간 기능 향상과 피로 회복에 좋은 영향을 발휘할 것입니다.
▶ 다이어트와 피부 개선 그리고 노화방지
비타민B1은 신진대사의 원활함뿐만 아니라 소화 흡수율 상승과 함께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전환시킵니다. 이렇게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전환시키면서 체중감량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효능뿐만 아니라 피부 개선과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는데 붉은색의 원천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유해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노화방지와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또한 껍질에 포함된 사포닌 성분은 피부 각질 제거에 도움을 줘 맑은 피부로 개선해줍니다.
▶ 혈당 저하
팥은 포도당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포도다의 흡수 부위에 따른 작용도 다른데 장기에 흡수되는 포도당은 흡수를 지연해주며 간에 흡수되는 포도 다은 제 합성을 억제시킵니다. 또 빈혈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적혈구 생성에 효과적이어서 산소공급을 원활히 해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팥에는 의외로 탄수화물 성분이 많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할 경우 혈당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주의점
과유불급이라고 했습니다. 아무리 좋아도 지나치면 안 되겠죠. 팥은 기본적으로 영양가가 많은 좋은 곡물입니다. 하지만 임산부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 분비를 왕성하게 하여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소화기능이 떨어지거나 체질이 찬 사람이라면 복통이나 가스 유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이 뛰어나므로 탈수 증세 관련 질환이 있다면 섭취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