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income
독서

오전 8시 30분: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

by []).push 2021. 5. 3.

 

 

오전 8시 30분: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

 

 

오전 8시 30분: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

 

 

 

아이디어가 많이 떠오르는 시간을 정해 몰입하면 사고의 확장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며 저는 이런 삶을 조금이나마 실행하며 살아갑니다. 황농문 저자의 몰입에서 아이디어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사무실에 가서는 온몸에 힘을 빼고 편안한 의자에 앉아 계속 골똘하게 생각한다. 이때 가끔 앉은 채 선잠이 들기도 한다. 오랫동안 의자에 앉아만 있는 것이 지루하면 가끔 사무실에서 왔다 갔다 걸으면서 생각하고, 그러다가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즉시 노트에 기록한다. 문제 해결에 실마리를 줄 수 있는 책이나 논문을 읽기도 하고, 관련 전문가에게 전화를 걸어 이야기하거나 아예 약속을 잡아 그를 방문하기도 한다.

 

 오후 12시 30분: 점심 시간 식사

 

점심 식사 시간도 다를 것이 없다. 나는 도시락을 싸가지고 가거나 혼자 식당에 가서 조용한 시간을 갖는다. 배식을 기다리는 동안에도, 식사를 하는 동안에도 생각은 계속된다. 이것은 몰입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지만 이때 귀중한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경우도 많다.

 

오후 5시 30분: 일과 후 운동시간

 

보통 5~6시면 일과가 끝난다. 그러면 옷을 갈아입고 바로 테니스장으로 간다. 약간의 스트레칭으로 준비 운동을 하고, 정해진 파트너와 5분 정도 랠리를 한 뒤에 단식경기를 한 게임하는데 4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테니스 치는 동안은 문제를 잊고 오로지 테니스에만 집중하려고 노력한다. 이때가 유일하게 의식적으로 문제를 잊는 시간이다.

 

가끔은 테니스를 치기 직전에 중요한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테니스를 치는 동안에도 문제를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테니스에 몰두할 수 없게 되고 컨디션 관리에도 방해가 된다. 따라서 운동은 문제를 잊을 수 있을 정도로 재미있고 스스로 몰두할 수 있는 종목이어야 한다. 또 운동을 매일 하다 보면 신체에 무리가 올 수 있으므로 운동 전에 꼭 준비 운동을 하고 운동 뒤에는 반드시 정리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오후 7시: 퇴근 후 저녁 시간

 

운동이 끝나면 정리 운동을 마친 뒤 바로 집으로 돌아와 샤워를 하는데, 이때 기분이 아주 유쾌하다. 물론 운동이 끝남과 동시에 생각은 다시 시작된다. 저녁 식사를 하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가족과 함께 보낸다. 이 시간에는 어쩔 수 없이 집중도가 떨어지는데, 원만한 가정을 꾸리기 위해서는 별 수 없이 양보해야 하는 시간이다. 하지만 이때도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수시로 노트에 적어야 한다.

 

오후 8시: 저녁 시간 이후

 

이때쯤이면 몸이 약간 노곤해진다. 쇼파에 비스듬히 기대앉아서 주어진 문제를 곰곰이 생각한다. 그러다가 대략 8-9시가 되면 졸음이 온다. 이때 침대로 자리를 옮겨 편안하게 눕는다. 낮에 생각하던 문제를 아주 천천히 생각하며 누워 있노라면 으레 잠이 든다. 그러다가 12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문제에 대한 생각과 함께 잠에서 깨어난다.

 

잠자리를 털고 일어나 떠오른 아이디어를 노트에 적는다. 식구들을 깨우지 않기 위해 조심스럽게 움직이긴 하지만 이때 일어나는 것은 전혀 피곤하거나 귀찮지 않다. 저절로 눈이 떠지면서 몸이 가뿐하게 움직인다. 거실로 나가서 불을 켠다.

 

오후 1시: 혼자만의 새벽 시간

 

이때부터 계속해서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이때가 하루 중 가장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시간이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 정신적인 흥분이 가라앉고 더 이상 아이디어의 진전이 없으면 다시 잠자리에 든다. 잠자리에 들었다가도 다시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주저 없이 누웠다 일어나기를 반복한다. 잠자리에 누웠다가 일어나는 것을 반복하면 옆에서 자던 아내가 깰 수도 있기 때문에 그냥 소파에 이불을 덮고 눕는 일도 많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순간은 예측할 수가 없다. 잠을 자려고 누워 있다가 아이디어가 떠올라 일어나기도 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을 기대하면서 누워 있다 잠이 들기도 한다. 새벽에 일어나서 생각을 하는 시간은 불규칙한데, 짧으면 30분 정도, 길 때는 2시간 정도 된다. 다시 잠이 들고 아침 6시경에 주어진 문제를 생각하면서 잠에서 깨어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