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income
독서

행복의 절정

by []).push 2021. 5. 8.

 

 

 

행복의 절정

 

 

“행복의
행복의 절정

 

 

 

몰입은 즐거움과 특별한 감정을 동반하는 놀라운 경험이다. 몰입 상태에 이르면 즐거움과 쾌감이 증폭되어 온몸을 감싸게 되는데, 특히 1주일 이상 몰입 상태가 유지되면 쾌감에 도취되어 있는 듯한 느낌에 사로잡힌다. 무엇보다 주어진 문제를 머릿속에 품고 있기를 몇 주간 지속하다 보면 열애하는 것 같은 감정 상태에 이르게 된다.

 

평소와는 달리 몸이 약간 들떠 있고, 풀고자 하는 문제와 관련된 문헌을 읽거나 단어만 들어도 흥분 상태가 된다. 물론 문제 해결에 대한 진전이 없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으면 지루함을 느낄 때도 있지만, 그 뒤에 새로운 돌파구나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더욱 격렬한 감동을 느끼게 된다.

 

이 순간 문제 해결 활동은 흥미진진한 게임이 된다. '이렇게 재미있는 일을 하면서 월급을 받아도 되나', '남부러울 것이 없다는 말을 이럴 때 사용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하루하루, 순간순간이 감격으로 채워지고 가슴 깊은 곳에서 무어라 설명하기 어려운 고요한 행복감에 젖는다. 이런 감정은 특히 새벽에 더 잘 나타난다.

 

새벽에 혼자 일어나서 주어진 문제에 몰입하다 보면 세상은 모두 잠들어 조용한데, 이 광활한 우주에 이 문제와 이 문제를 생각하는 나, 오로지 둘만 존재한다는 느낌이 들곤 한다. 자신이 도달할 수 있는 최대의 집중 상태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충만감이 전해지는 것이다.

 

이때는 내가 그토록 바라던 최대의 지적 능력이 발휘되어 나 스스로 자아실현을 하고 있다는, 더할 나위 없는 만족감이 든다.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는 기분에 평소 능력보다 훨씬 높은 지적 능력이 발휘되어 감격에 가까운 만족감을 얻는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맛보는 행복이 가슴속 깊은 곳에서 가득 밀려온다.

 

권태 없는 영원한 쾌감

 

이렇게 행복감이 충만해지면 해결하려는 문제가 대단히 어려워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확신이 든다. 자신감이 생기는 근거는 알 수 없지만 그 문제를 풀 수 있다는 확신만은 아주 명확하다. 제아무리 복잡하고 머리 아픈 문제라도 머지않아 풀릴 것이라는 생각이 들며, 세상의 어떤 문제도 풀 수 있다는 자신감이 넘쳐난다.

 

실제로도 이런 자신감과 확신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약 문제에 대한 자신감이 없거나 다른 일도 많은데 풀리지 않을 문제로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문제 풀기를 포기하고 말 것이다. 자신감과 확신은 문제를 계속 생각할 수 있게 하는 동력이 되는 것이다.

 

몰입은 종일 주어진 문제만을 생각하는 매우 강도 높은 사고 활동인데도 며칠, 몇 주일, 몇 달이 지나도 아무 부작용이 없다. 피로가 누적되지도 않고 일이 싫증나지도 않는다. 오히려 매일 사기가 더 충천하고 자신감과 의욕이 솟구치는 최상의 컨디션이 유지되는데, 그 생각을 지속하는 한 기분 좋은 이 상태는 무한정 계속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