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income
독서

몰입 상태에서의 문제 해결력

by []).push 2021. 5. 5.

 

 

 

몰입 상태에서의 문제 해결력

 

몰입 상태에서의 문제 해결력

 

 

 

몰입 상태에 들어가면 이때부터 주어진 문제에 대한 유용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시작한다. 평소에는 쉽게 떠오르지 않는 기발한 생각들이다. 그리고 문제와 관련된 섬세한 사항까지 아주 명확하게 보인다. 프로 기사들이 바둑을 둘 때는 바둑판 전체가 머리에 떠 있다고 하는데, 이처럼 문제와 관련된 수많은 정보들이 동시에 머리에 떠 있는 느낌이다.

 

이렇게 되면 문제 해결에 필요한 복잡한 정보들을 뇌에서 동시에 분석할 수 있어서 아이디어가 쉽게 떠오르고 문제 해결력이 상승한다. 이때의 문제 해결력은 평소 자신의 지적 능력과는 명확하게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크게 상승한다. 평소와는 비교할 수 없는 집중력 때문에 마치 슈퍼맨이라도 된 듯한 느낌이 든다.

 

몰입 상태가 되었다고 모든 사람이 동일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는 것은 아니다. 각자가 그때까지 축적한 지식과 사고력 등에 따라 격차가 생긴다. 바둑 1급이 몰입할 때의 능력과 10급이 몰입할 때의 판단 능력은 다를 것이다. 따라서 몰입 상태에서 보다 더 높은 수준의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관련 지식을 쌓고 사고력과 창의력을 계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디어가 솟다

 

아이디어가 나오는 형태도 다양하다. 문제와 직접 관련된 구체적인 해결책이 나오기도 하지만, 내가 어떠한 방향으로 노력을 해야 하고 어떤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기도 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책의 어느 부분을  보아야 한다거나 어떤 논문들을 찾아서 읽어야 하는지, 어떤 전문가를 만나서 상의해야 하는지 등 떠오르는 방법들도 다양하다.

 

또한 몰입 상태에서는 현재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가 아닌, 다른 문제에 대한 답이 얻어지기도 한다. 그래서 어떤 아이디어가 떠오를지는 예측하기 힘들지만 매우 유용하고 가치 있는 아이디어들이 떠오른다는 것만은 분명하다. 평소 관심을 두던 일상적인 문제에 대한 아주 현명하고 지혜로운 해결책이 떠오르기도 한다.

 

이런 문제들의 상당수는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 같은 철학적인 문제여서 명확한 정답과 오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정답이라기보다는 현명하고 지혜로운 답이라고 표현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즉 몰입 상태에서는 무엇이든 상관없이 평소에 자신이 고민했던 문제들에 대한 아주 고차원적인 답들이 떠오르는 것이다.

 

게다가 생각하는 일 자체가 그리 어렵지 않고 심지어 약간의 즐거움을 준다는 것도 깨닫게 된다. 힘들이지 않고 즐겁게 생각에 몰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상태를 원하는 기간만큼 오래 지속할 수 있다. 물론 땀을 흘리는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해 주어야 하고 천천히 명상하듯이 생각한다는 전제하에서 가능한 이야기다. 이처럼 원하는 만큼 오랜 시간 동안 몰입이 가능해지면서 문제 해결력도 나날이 높아진다.

 

댓글